옛날에 2001년엔가 찜닭집이 유행일 때 진짜 어마무시하게 찜닭집이 한 집 건너 한 집 생겨났고, 2004년에는 불닭집이 유행일 땐 어느 번화가의 반이 불닭집이엇음. 2010년, 2011년에는 소셜커머스가 유행일 땐 어마어마하게 많은 소셜커머스사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, 푸드테크가 유행일 땐 덤앤더머스(배민프레시/배민찬), 마켓컬리 따라서 참 많은 푸드 어쩌고 업체가 생겨남. 구글이 알파고 데려다가 이세돌이랑 바둑시킬 땐 인공지능 어쩌고 하는 스타트업이 진짜 무지막지하게 생겨남. 작년 말에 비트코인으로 대박치는 분위기 덕에 이제는 가상화폐 어쩌고 하는 곳과 블록체인 어쩌고 하는 곳이 참 많이도 생겨나는구나 ㅎㅎ 여기에 더 웃긴건 투자자들 마저도 그 시류에 휩쓸려서 블록체인 어쩌고와 가상화폐 어쩌고에 많이들 투자를 해대고 있음 ㅎㅎ(투자자들이 똑똑하고 사업을 잘 알 거라는 생각은 정말로 아주아주 잘못된 생각이라는 걸 반증. 오히려 일반인 수준에도 못미치는 사람 차고 넘침) 지금 블록체인/가상화폐, 인공지능/머신러닝 유행하는 거랑 옛날에 찜닭, 불닭 유행하는 거랑 전혀 다를게 없어보이는데 마치 그 시류에 올라타면 뭔가 되는 느낌이 들기 때문인건가 어떻게든 엮어보려는 거 보면 진짜 한숨밖에 안나온다. 그 와중에 돈 버는 사람은 따로 있고, 대부분의 경우 그 유행 훨씬 이전부터 깊이 있게 내공 쌓고 준비해온 사람만이 위너가 되고, 그 유행에 느지막이 올라탄 무리들은 병풍이 될 뿐 그 중에 돈 번 사람은 본 적이 없다. 장작불에 석유 쏟아부어 타오르듯 유행따라 생겨난 공급자 수에 비례해서 고객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업은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. 그리고 그렇게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해도 그 수요의 증가 추세가 이어지는 경우는 더 본 적이 없다. 무엇보다도, 제한된 수요 안에서 그 수요를 제대로 충족시켜주는 공급자는 그 불나방들 중에는 더더더 본 적이 없고, 훨씬 이전부터 내공을 쌓아온 소수의 고수들뿐이었다.
그냥 그 말만 갖다 붙이면 다 된다고 생각하나보다. 다른 유행 나타나면 또 그 말 붙여가지고 엮어서 어떻게든 언론 노출되고 나도 뭔가 되고 있다고 자랑하고 싶은 심리겠지 ㅎㅎ 투자자들도 포트폴리오에 자기네 피투자사들이 현재 최신 유행의 업종을 하고 있는 곳이라고 그냥 자랑하고 싶은 거겠지 ㅎㅎ 그렇게 그 유행이 저물어갈 때 다같이 저물어가겠지 ㅎㅎ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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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얼간이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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